본문 바로가기

폴인러브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산행 시 해충 예방법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산행시 해충 예방법]

○ 긴팔, 긴바지 착용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예방법! 산을 비롯한 자연의 풀숲, 덤불 등을 지나갈 경우 반드시 긴 소매의 옷, 긴바지 착용하세요. 손을 보호하기 위한 장갑과 머리 위로 떨어지는 해충을 막기 위한 모자도 필수!

○ 풀밭과 접촉 최소화

풀밭에서 쉬거나 오랫동안 있을 경우 방석이나 매트를 깔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풀밭 위에 바로 앉거나 눕는 것은 해충과의 접촉 위험이 있습니다. 옷을 벗더 풀밭에 두는 것이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드기에 물렸다면

식용유, 마가린으로 살을 엎어 공기 흡입을 막거나 뜨거운 비눗물을 부어 피부 밖으로 빠져 나오도록 합니다. 빠르게 조치를 취한 후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물린 후 발열, 구토, 설사, 두통, 기침 등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큰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해요

○ 뱀에게 물렸다면

우선은 뱀이 없는 곳으로 피합니다. 독사에 물렸을 경우 독의 흡수를 방지하기 위해 3Cm 폭 헝겊 등으로 물린 부위에서 5~10Cm 상부를 묶습니다. 흥분하거나 뛰면 독이 더 빨리 퍼지니 주의해야 해요. 병원까지 가능하면 환자는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야외활동 후에는

산행을 다녀오거나 풀숲을 헤치고 지나온 후 머리카락이나 옷에 해충이 붙어있지 않은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즉시 샤워나 목욕으로 몸을 씻고 외출복과 속옷, 양말은 세탁을 한 후 햇볕에 말리세요

산행시 해충 예방법과 함께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