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폴인러브

잠 못이루는 열대야 잠 잘 자는 법

잠 못이루는 열대야 잠 잘 자는 법

 장마가 끝나고 요즘 밤잠을 설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열대야(트로피컬 나이트)라는 현상 때문인데요. 열대야는 일평균기온이 25도 이상이면서 일 최고기온이 30도 이상인 무더운 여름에 나타나며 대개 장마가 끝난 뒤에 나타납니다.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발달하여 복사냉각 효과가 감소하면서 한밤에도 더워지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한낮에 뜨겁게 달아오른 지표의 열기는 해가 지면서 냉각이 되어 지표면의 대기가 식어야 하나 주변 상공의 대기 온도가 지표면의 대기온도보다 더 높아 위로 상승하지 못하고 지표면을 달구었던 열기와 함께 정체되므로 밤에도 25도 이상의 고온현상이 지속되는 일종의 대기역전 현상을 말합니다.

 

 그럼 열대야를 이기는 법과 열대야에 잠을 부르는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카페인, 음주, 흡연 피하기 : 열대야 때문에 불면증이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중추신경을 각성시켜 잠들지 못하게 하는 카페인 음료나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기 : 여름에는 덥기 때문에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차가운 물은 근육을 긴장시키고 피부표면의 온도를 올라가게 하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3.이른 저녁에 가벼운 운동하기 : 이른 저녁에 가벼운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이 서서히 내려가 숙면하기 좋은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4. 잠자기 전에 과식은 피하기 : 과식을 해서 위장에 음식이 가득해지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위장운동이 활발해져 잠을 청하기 어렵습니다.

 

이번엔 잠 못 이루는 열대야 잠을 부르는 음식들을 알아볼까요??

1. 바나나 : 바나나에는 칼륨과 자연 근육이완제인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특히 바나나는 수면 촉진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다네요~

2. 단백질 : 깊은 밤 갑자기 찾아오는 속 쓰림은 불면의 주범이죠~ 고단백 음식은 위산역류를 억제하고 잠을 부추기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체리 : 체리는 메라토닌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자연 식품입니다. 자기 전에 한줌 먹도록 하세용~^^

4. 녹차 : 녹차에는 테아닌이 있어 수면에 도움을 주고 카페인만 없다면 모든 차는 이완효과가 있다네요.

5. 오트밀 : 오트밀은 칼슘, 마그네슘, , 칼륨이 풍부한데 모두 수면을 촉진시키는 영양분들이에요~

열대야는 수면부족으로 인해 다음날 업무는 물론 일상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죠.

컨디션조절을 위해 수면에 도움되는 좋은 습관과 음식으로 열대야를 이겨냅시다.~~!!!!!!!!

 

영동경찰서 수사과

순경 최경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