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폴인러브

우리아이들을 지키자!

 

납치범들이 판을 치고 있는 세상에서 우리아이들을 지키기위해 아이들 및 학부모들이 지켜할 사항을 간단하게 요약해 보았습니다.

■ 아이들이 지켜야 할 사항

 

1.낯선 사람이 이름을 부르며 잘 아는 척 행동을 할 경우 대꾸하지 않고 신속히 피해야 합니다.

2.낯선 사람이 돈, 과자, 음료수 등을 줄 경우 받지 않아야 합니다.

3.낯선 사람이 길을 물어볼 경우 그 자리에서 알려만 주고 따라가지 않도록 합니다.

4.낯선 사람을 만난 곳에서 집까지의 거리가 멀 경우에는 가까운 안전한 곳 (친구 집, 가게, 상가, 학교 등)으로 가서 집에 전화해야 합니다.
으슥한 골목이나 공터, 어린이 놀이터 등은 유괴 위험이 높은 곳이므로 혼 자서 가지 않도록 합니다.

5.저녁 늦게까지 외부에서 놀지 않도록 합니다.

6.유치원, 학교 등하교 시에 친구와 함께 안전한 길로 다닙니다.

7.외출할 때에는 집에 행선지를 알리고, 귀가시간을 지키도록 합니다.
값비싼 옷을 입거나, 눈에 띄는 시계, 가방 등 고가의 소지품을 지니고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8.낯선 사람이 아니더라도 오랜 기간을 친분을 쌓은 관계가 아니면 되도록 쉽게 믿지 않습니다.

9.호루라기 같은 큰소리가 나 위험을 알릴 수 있는 물건을 지니고 다닙니다.

10.핸드폰이 있으면 꼭 지니고 다니며 위치추적을 할 수 있게해야 한다.

 

 

학부모가 지켜야할 사항



1 낯선 사람만 위험한 게 아니다
‘나쁜 사람’은 정말로 낯선 사람일 수도 있고, 몇 차례 안면이 있는 낯익은 사람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어린이들 중에는 낯선 사람이 자신의 이름을 부르면 주저 없이 다가가는 어린이가 있는데 이때는 아이가 붙임성이 좋다고 놔두는 것보다 주의를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낯이 익은 사람이더라도 억지로 데리고 가려고 하면 단호히 거부하고 소리를 질러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청해야 한다고 일러둔다.

2 모르는 사람이 도움을 요청하면 일단 주의!
잘 모르는 사람이 돈이나 학용품, 과자, 음료수 등을 주면 받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엄마 또는 아빠가 교통사고로 병원에 입원해 있으니 데려다주겠다’거나, ‘아빠의 직장 동료인데 아빠와 만나기로 되어 있으니 같이 가자’고 아이를 유인해 범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유사한 사례를 예로 들어 위험에 대처하는 요령을 일러준다.
또한 낯선 사람이 길을 물어보면 위치만 알려주도록 일러둔다. 어른에 대한 예의로 길을 가르쳐준다며 앞장서서 그를 안내하거나 따라가지 않도록 한다. 납치 관련 사건을 통계 분석한 결과를 보면 범인 중 상당수가 길을 묻거나 짐을 들어달라고 도움을 청하는 수법으로 범행대상 아이를 한적한 곳으로 유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3 위급시 대처요령을 상세히 일러준다.
낯선 사람이 자신의 가방 등 소지품을 강제로 빼앗을 때에는 물건에 신경 쓰지 말고 범인으로부터 도망치는 게 급선무라고 일러준다. 아이들 중에는 위험에 처했다는 것보다 물건을 빼앗긴다는 사실에 놀라 울고불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적절한 대처방안이 아니다. 소리를 지르는 등의 행동은 범인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험에 처했을 때는 일단 자극할 만한 행동을 자제하고 도주할 의사가 없음을 밝히도록 알려준다.
낯선 사람의 위협이 느껴지면 집까지의 거리가 멀 경우에는 일단 근처의 가게나 이웃집, 학원 등 안전한 곳에 뛰어들어 집에 전화를 하도록 한다. 매우 위급한 상황에서는 112로 범죄 신고를 하거나, 동전이 없을 경우는 공중전화의 적색 긴급버튼을 누르고 112번을 누르는 방법도 가르쳐준다.

4 남의 차를 함부로 타지 않으며 귀가시간을 지킨다.
처음 보는 사람이 아닐지라도 부모에게 말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차를 타는 행위는 대단히 위험하다. 낯선 사람이 강제적으로 따라가자고 하면 큰 소리를 질러 도움을 요청하도록 한다.
그리고 유치원 또는 학교, 아파트 놀이터에서는 혼자가 아닌 친구들과 여럿이 함께 놀도록 한다. 특히 늦은 시각의 놀이터는 다른 장소에 비해 유괴·납치될 확률이 높다는 점에 유의한다. 또 저녁 늦게까지 밖에서 놀지 말고 귀가 시간을 지키도록 일러준다. 밤늦은 시각은 인적이 드물기 때문에 어린이에게는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5 화려한 옷은 피하는 게 좋다
외출할 때는 부모에게 행선지를 알리도록 하며 외진 길을 피해 될 수 있으면 큰길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려준다. 값비싼 옷이나 눈에 띄는 고가의 시계, 가방 등을 몸에 지니고 다니지 않는 게 좋다. 금품을 노린 유괴납치범으로부터 범행의 표적이 될 수 있다.

6 전신사진을 찍어둔다
부모는 언제나 관심을 갖고 아이가 입고 있는 옷과 소품 등의 특징을 알아둔다. 또 일 년에 한 번 정도 아이의 전신사진을 찍어둔다. 위급 상황시 아이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문을 미리 찍어 둔다

충북지방경찰청 상당경찰서 경무계 순경 김환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