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폴인러브

교통안전표지판의 의미,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난 베스트 드라이버야~!' , '운전경력이 20년이 넘어~!'

우리나라에는 자칭 베스트 드라이버가 많습니다. 앞에가는 김여사를 가볍게 무시하고 가시나요? 우리나라 도로에 세워져 있는 수많은 표지판들. 어떤의미인지 알고 계신가요? 드라이브 하기좋은 요즘 알아두면 좋은 표지판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베스트 드라이버 인증받기

제가 지금부터 가볍게 문제를 내보겠습니다. 모두 맞추시면 베스트 드라이버로 인정해드릴께요. 첫번째 문제~! 이건 무슨 표지판일까요~?

 

첫 문제부터 난이도가 높습니다. 과연 정답을 아시는분이 얼마나 계실까요? 이 표지판은 바로 '통행우선 지시 표지판' 입니다. 백색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하는 차량이 우선 통행할 수 있는 표지판입니다. 도로 폭이 좁아 차가 양방향에서 갈 수 없을때 한대씩 교대로 통행하게 하는 도로에 설치되어 있거나 도록 폭이 좁아지는 지점의 도로 우측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첫 문제의 난이도를 고려해서 한번 더 기회를 드릴께요.이건 무슨의미의 표지판일까요?

 

 

 

이번문제는 좀 쉽죠? 설마 '자전거 통행금지'라고 생각하시는분 계신가요?

이 표지판은 '이륜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의 통행금지 표지판' 입니다. 자전거와 헷갈릴 수 있기때문에 조금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자전거 통행금지 표지판'은 어떤거였죠?

 

 

 

네. 바로 이표지판입니다. 작은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자전거 표지판 응용문제 하나 내볼까요?

 

네~이표지판은 자전거 보행자 구분 표지판입니다.

그럼 베스트 드라이버로 인정받기 위한 마지막 문제를 내겠습니다.

이 표지판은 어떤 표지판일까요?

 

이 표지판은 방지턱이 연속으로 있다는 뜻이죠? ^^ 고개를 끄덕이신분은 베스트 드라이버 탈락입니다~ 이표지판은 노면이 고르지 못하니 주의하라는 의미입니다.

문제를 다맞추신 분 계신가요? 베스트 드라이버의 기초는 갖추고 계시네요~

 

교통안전 표지판의 종류

이제보니 표지판 색깔이 빨간색도 있고 파란색도 있는데요~무슨차이가 있는걸까요?

파란색은 지시를 의미하고, 노란색 또는 빨간색주의 또는 위험을 의미합니다.

교통안전표지판에는 4가지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규제 표지판입니다. 규제표지는 보행자나 차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규제하는 의미입니다.

 

 

 다음은 보조표지판입니다. 본 표지판의 내용(거리·시간·​방향·차량의 종류 등)을 더욱 상세하게 표시하는 기능을 합니다. 

 

 

 세번째는 주의표지판입니다. 도로의 위험상태나 필요한 주의를 예고하는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시표지판입니다. 행동이나 지점을 의미하는것입니다. 이렇게 교통안전표지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생각했지만 의외로 헷갈리는 교통안전표지판. 여러분과 타인의 안전을 위해 꼭 숙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