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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 전조등 켜기 사고를 예방합니다!

주간 전조등 켜기 사고를 예방합니다!

 

전조등은 언제 켜시나요?

물론 야간에 켜시겠지만 주간에도 전조등을 켜면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예방효과를 거둘수 있답니다

이는 운전자나 보행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줌은 물론 교통사고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며 사회적 손실비용 감소 및 선진교통문화조성에

앞장서야 겠습니다

 

차량 전조등(Headlight)이란 ?

전조등은 운전자의 시야 확보와 다른 차나 사람에게 위치를 표시해 주는

경고 수단입니다

최근 출시된 국산차나 외제차는 주간 주행등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주간주행등이 장착되지 않은 차가 대부분 이므로

그럴 때의 전조등은 하향 라이트를 말함(국내법규도 개정되면서

국산차도 주간주행등 설치 가능)

주간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amps)은 주간점등을 위해 기존

등화장치외에 별도의 전용 등화를 설치 하는 것으로, 시동과 동시에

점등이 되며, EU에서는 주간주행등 규정을 1992년부터 제정해

2011년부터 유럽전역으로 의무장착(트럭과 버스는 2012.8부터)

대부분 전조등을 켜기 꺼리는 이유는 우선 연료 및 배터리 소모,

전구수명 단축 등 인식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전조등은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발전기에 전기를 만들어 주는

과정이기 때문에 배터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없다.

전구소모량은 약 2.6배 정도 증가하며 초보운전(운전미숙)자로

오해를 받고, 또 상대방 운전자에게 미안해서 등의 이유로

전조등을 켜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면 전조등을 켰을때 연료소모는 ?

시속 6050의 거리를 주행할 때 0.1의기름 추가소요(200)

200원과 안전! 당신의 선택입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교통사망사고를 줄이고자 사고감소에 효과가

주간 전조등 켜기 생활화를 통해 획기적 사고감소를 추진한다

우리나라 일몰시간대에 60%가 전조등을 켜지 않고, 일몰 후 20분이

지나도 33%나 전조등을 켜지 않고 운행하여 교통사고 주요 요인 으로

2012년 주간시간대인 07:00~18:00사이 사망자는 전체17명중

10(59%)에 달한다

(충주관내 대상)

특히, 장마철 시야 확보가 곤란하여 사고발생 증가 요인으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주간 전조등 켜기 생활화로 사고예방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10년간 우리나라 기상 분석 결과, 1년 중 맑은 날은 평균 97.3

(26.7%)로 흐린 날이 많습니다

국내외 사례로 보면

한국도로공사 88올림픽고속도로 (2002년 시행) 사망 19% 부상자 18%

광주전남지역 전남법인택시 시행 발생건수 28%, 캐나다1990년 주정부

소유차량 4,00025% 미국 1960180개 운수업체 대상 -38% 노르웨이

1985년 주간 전조등 법적의무화 이후 교통사고 15% 본 나가노현

1만대 점등조치로 사고건수 30% 나타났다

또한 주간 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amps) 사용 의무화 점진적으로

확산되어 핀란드(72),스웨덴(77),노르웨이(85),캐나다(86) 등 도입

하였고 EU에서는 주간 주행등 규정을 제정(92), 유럽 전역 의무 장착을

추진(11)하고 있다

미국도 주간 점등 운행을 위한 주간주행등 설치 허용을 함에 따라

우리나라도 주간 주행등의 설치를 허용하도록 자동차안전기준 개정

(자동차안전에 관한 규칙 제38조의 4, 2010.12.1.부터시행)으로 시행하고

있다

전조등 점등 운행 시 운전자의 주의력, 집중력 향상과, 졸음운전 및

중앙선 침범등 사고 예방, 차량의 위치가 파악되어 보행자들 또한

주의로 사고율 감소가 기대되며 주간 전조등 켜기 생활화로 생명존중

의식 고취 등 운전자 교통문화 의식 고양과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비용 대폭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꼭 대낮에 전조등을 켜지 않는다 해도 최소한 안개 낀 날, 낮에 비가

오는 날이나 흐린 날, 아침 출퇴근 시간대, 해질 무렵에는 꼭 의무적으로

전조등을 켜야 하는 운전자의 습관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충주경찰서 경무과 김은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