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폴인러브

장마철이 시작된 이때! 중요한 Tip하나 챙겨가세요~!

요즘 비가 참 많이 내리고 있습니다.

기상청 일기예보 상으로는 태풍 카눈이 북상중에 있어 인천 등 중부권이 영향권에 있다고 하고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릴거 같은데요~~

 

그럼 이 장마철, 

간단한 빗길운전 요령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 눈길 보다는 요즘과 같은 장마철

빗길에서 사고가 더 자주 발생하고 사망자도 더 많이 발생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눈길에서는 사고위험을 감지한 운전자가 속도를 줄여 서행해 가벼운 접촉사고가 일어나지만

빗길인 경우 운전자가 방심하고 과속으로 달리다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빗길이 위험한 또 다른 이유에는 운전자가 '수막현상'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수막현상이란!

 

빗길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와 노면사이에 얇은 물의 막이 생겨 마치 물위를 떠다니는 것과 같아지는 현상인데요

타이어의 제동력이 맑은날에 비해 크게는 2배이상 떨어져 사고 위험성이 매우 커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늘어나는 제동거리를 대처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바로여기!!!!

 

첫째 ‘전조등’을 꼭 켜고 앞차와의 간격은 평소보다 2배 이상으로 유지해주세요. 과속을 금물 규정속도 보다 오히려 20%이상 감속운행이 빗길운전에서 제동거리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둘째 급출발, 급제동, 급가속 및 차로변경은 빗길에서 평소보다 매우 위험 할 수 있으며 특히 차로변경은 마찰력이 떨어 진 노면에서는 중앙선 침범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셋째 물이 고여있는 웅덩이, 도로 공사용 철판 등 잠재적 위험이 큰 지역에서는 서행을 합니다.

특히 침수지역으로는 이동 하지않습니다.

 

어떻게 보셨나요 여러분? 빗길안전운전 조금씩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비가 많이 와도 안전운전 문제없겠죠?!

 출처 : 다음, 애니카서포터즈

 

 

진천경찰서 경무계 순경 김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