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폴인러브

범죄수법, 알아두면 당하진 않겠죠?

 

최근 연일 흉흉한 소식이 들려온다. 각종 범죄가 만연하고 사람이 사람을 적대시하는 세상을 살아가다 보니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는 자연스러운 모습이 되어 버렸다. 특히 인신매매, 납치, 묻지마 범죄라는 무시무시한 단어가 자주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이와 관련한 괴담까지 퍼지고 있다. 그 수법도 진화해 최근에는 차량을 이용한 단순 납치는 줄어든 반면, 경찰가장납치, 취업알선납치, 콜택시 등 지능형 납치가 늘어나는 추세다. 사람이 사람을 이용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세상. 인터넷을 떠들썩하게 한 범죄수법들을 들여다봤다.

1. 사이버 종교

대순진리회,JMS,몰몬교 등 호의를 가지고 당신에게 접근하는 자는 기본적으로 경계해야 하고 아무런 이유없이 당신에게 접근하는자는 경계해야 하고 무시해야 한다. 도를 아십니까, 복이 많아 보인다 라는등 각종 달콤한 소리를 하고 당신 생일이 언제고 자식 누구 있고 말하는 사람들은 만나지도 말고 무시해야 한다.

2. 헌팅

주로 조건만남, 채팅, 사람을 만나는 모든것에 해당하니 주의하길 바란다. 특히 1:1로 만나는 경우가 가장 위험하다.

3. 직업을 이용한 수법

시중에서 파는 경찰복이나 의사가운, 정장등을 입고 위조된 사원증으로 안심시키는 방법으로 직업을 가장하여 불편한 사람, 도움이 필요한 사람등에게 접근하여 납치한다.

4. 동업을 이용한 수법

내친구가 어디서 뭐하는데 같이 해보지 않겠냐라는 등, 일확천금을 벌수 있다 라고 사기를 치며 통장에 있는 돈을 보여주며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주고 돈을 갖고 오면 줄행랑을 쳐버린다.

5.콜택시

재수없으면 유령택시한테 걸려서 납치될 가능성이 있으니 택시정보가 정확히 확인되는 회사를 이용해야 한다.

6. 다리 골절, 목발집고 다니는 사람들

주로 길거리, 대학교 캠퍼스 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대낮에도 발생하며 혼자다니면 특히 위험하고 봉고차로 돌아다니는 경우가 있으며 "불편해 보이는데 목적지까지 태워다 줄께" 라는 등 도움을 준다

7.  중고차 딜러

전단지나 인터넷에서 광고해놓고 사람이 오면 차가 많은 주차장 등 아무데나 끌고 간뒤 뒤에서 범죄를 저지른다.

8. 택배를 가장한 수법

최근 택배 회사에서는 방문 전 꼭 전화로 알려주는 것이 보통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문을 열기전에 물품명이나 택배회사에 직접 확인해야 한다.

9. 같이 여행가실 분, 정모하실분

인터넷에서 같이 여행이나 봉사활동, 커뮤티티 정모등  혈액형, 신체조건을 따지는 것보다 그냥 봐서 괜찮다 하는 사람이 납치될 위험이 크다.

10.인터넷 구인광고

보통 지나치게 좋은 조건을 내세우며 대표 전화보다는 대포폰과 같은 휴대전화 번호를 남기는게 일반적 가장 먼저 그 회사가 무슨 회사인지를 알아보고 찾아가도 늦지 않으니 신중하길...길가다가 아르바이트 해볼 생각 없냐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11. 고의 차량 사고

고의로 경미한 차량 사고를 내고 운전자가 내리면 곧바로 납치하는 수법, 보통 썬팅이 짙게 된 봉고나 탑차 등을 조심해야 한다.

12. 도움요청

할머니들이 어디로 데려다 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고맙다며 음료등을 주는데 절대로 먹으면 안된다.

13. 화를 돋우는 납치

보통 길가나 지하철, 버스안이 많은데 일부러 폭력을 휘둘러 화를 돋운 후 경찰서로 가자며 납치하는 방법이다.

14. 스토킹

평소 다니던 길에 혼자 귀가하는것이 판단되면 2,3인 합동으로 납치한다. 조심 또 조심.

15. 상품 싸게 판다며 가게로 유도

여성들 특히 주부들이 잘 따라간디. 조심해야한다.

16. 자신이 경찰임을 가장 조사

휴대폰으로 위치를 묻고 조사에 도움을 달라고 한다. 반드시 관할 경찰서에 경찰임을 확인 후 조사에 응한다.

17. 취업알선

가출청소년들이 타켓이고 무직자들, 노숙자들 상당히 여기에 많이 끌려간다.

18. 택시합승

요즘 시대에 택시합승 안하죠? 합승요구하면 바로 내리셔서 번호판 일단 적으시고 다른 택시를 타야한다.

 

 

‘자나 깨나 불조심’이라는 표어가 ‘자나 깨나 사람조심’으로 변해가는 세상.

현재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신종 납치 수법을 괴담이라고 생각하기전에 한번쯤은 깊게 생각 해보고 미리 알아두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국민이 안심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그날까지....우리 충북경찰은 최선의 노력을 다할것이다.

신속히 출동하겠습니다~ 국번없이 112!!

 충북지방경찰청 청주상당경찰서 경무계 경장 김환명